기사상세페이지

이란 공격에 대한 이스라엘의 대응"고통스러운 보복"

기사입력 2024.04.17 12:33 조회수 38 댓글수 0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핵 시설 직접 겨눌 가능성. . .

    지난 주말 이란은 이스라엘을 향해 약 300대의 드론과 미사일을 발사했다. 다른 공격 과 달리 이번 공격은 해당 지역의 대리 테러리스트 그룹이 아니라 이란 국가 자체에 의해 수행했다. 

     

    9BC966D2-2644-4948-978D-E1EE171BE732.jpeg
    이스라엘 전쟁 내각은 이란의 드론과 미사일 공격 이후 일요일 텔아비브에서 회의를 열었다. (사진: 이스라엘 국방부/Anadolu/Getty Images)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긴급회의를 열고 지난 13~14일 이란이 벌인 대규모 드론·미사일 공격에 대한 재보복 계획을 논의했다. 외신들에 따르면 이 회의에선 이란의 공격을 묵인하지 않는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분명하고 강력한 대응을 하기로 의견이 모였다. 

     

    또한 동시에 미국 등 동맹이 반대하지 않는 공격 방식이 무엇일지에 대한 검토가 이뤄졌다. 공격을 벌이더라도 이란 측 사상자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전면전은 피하되, 이란이 경제적 피해 등 큰 ‘대가’를 치르도록 하는 방안이라고 한다. 

     

    헤르지 할레비 이스라엘군 참모총장은 이날 이란의 공격을 받았던 이스라엘 중부 네바팀 공군기지를 방문해 “이스라엘을 겨냥한 미사일과 무인기 공격에는 대응이 뒤따를 것”이라고 했다. 

     

    이스라엘 공영 칸 라디오 방송은 이날 네타냐후 총리가 집권 여당인 리쿠드당 소속 장관들과 사적으로 만난 자리에서 이란의 미사일 공격에는 ‘영리한 대응’이 이어져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편 헤리티지 재단 국방센터 소장이기도 한 그린웨이는 중동 에서 더 큰 갈등을 피하려면 미국은 “이란과 이스라엘에 대한 정책과 접근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이란에 대한 미국의 정책 변화에는 “이스라엘과 우리의 파트너 및 동맹국의 지원을 받아 필요한 자원을 거부하고 억제력을 회복하는 것”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그린웨이는 언급했다.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을 고려할 때 어떤 옵션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미국의 중동 외교 정책이 분쟁에 어떤 방향을 고민할지.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소통보좌관은 주요 7개국 G7·미국·일본·영국·독일·프랑스·이탈리아·캐나다, 이란을 국제적으로 고립시키고 경제적으로 압박할 수 있는 제재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