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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공항 건설과 도약하는 경제적 영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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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금융

신공항 건설과 도약하는 경제적 영향은?

-야간조명을 이용한 경제적 분석
-전세계 1만3천개 도시 비교

 

야간조명이 경제적 영향 240503.png
2019년 아시아 전역의 항공 운송 네트워크 및 야간 조명강도. .무라카미 진, ICAO Global Traffic Flow(2019) 및 NASA Earth Observatory(2019)의 데이터.2024.5.3. 아시아리서치 제공

 

아시아리서치에 따르면 싱가폴 기술디자인대학교(SUTD: Singapore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Design)연구원이 일본 과학자들과 공동으로 진행한 글로벌 연구에서 야간 위성 이미지를 이용한 신흥 경제국에 공항 투자의 경제적 장점을 연구결과를 3일 발표했다.

 

일이든 휴가든 많은 사람들이 공항을 이용할 가능성이 있다. 대도시의 공항은 여행자에게 새로운 땅과 주변 도시의 모습과 접할 기회를 제공한다. 공항은 첫인상을 넘어 지역 정책 입안자들에게 중요한 경제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역 특산품과 승객의 지속적인 흐름이 도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공항 투자의 경제적 영향에 대한 현재 문헌은 주로 북미와 유럽에 국한된 선진국을 기반으로 한다. 이러한 경우 공항개발은 기존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하는데 중점을 둔다. 저개발국의 신흥 도시의 첫 번째 공항을 건설하는 도시의 경우 경제적 이익이 불명확하다.

이에 보다 일반화 가능한 분석의 중요성을 인식한 싱가포르 기술 디자인 대학(SUTD)의 무라카미 진(Jin Murakami) 조교수는 격차를 줄이기 위해 일본 연구자들과 협력했다.

무라카미 교수는 '신공항 투자가 도시 경제발전을 유발시키는가? 야간 조명 데이터의 글로벌 증거'라는 논문에서 신공항 인프라 개발에는 수십억 달러의 자본 투자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며, 장기 수익에 대한 증거와 정보가 의사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한다.

연구팀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먼저 아시아와 중동의 신흥 경제를 포함한 전 세계 지역의 도시 규모 통계 데이터를 분석해야 했습니다. 대도시를 대상으로 한 종전 연구에서는 국내총생산(GDP)과 고용률을 경제성장의 핵심 지표로 사용했다. 그러나 작은 도시에서는 이러한 통계가 빈약하고 일관성이 없으며 어떤 경우에는 전혀 사용할 수 없다.

 

이 연구는 특히 아시아와 중동에서 지역 네트워크 연결성 및 포용적 경제 성장을 위한 공항 자본 투자 평가 관행에 상대적으로 작거나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도시, 마을 및 커뮤니티에서 얻을 수 있는 광범위한 경제적 이익을 통합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Jin Murakami 조교수, SUTD)

 

신흥 경제국에 대한 다른 경험적 연구에서 영감을 얻은 연구팀은 야간광도(NTL)를 경제 발전 정도에 대한 대리물로 사용했다. 도시 연구자들은 도시화, 고용, 산업 생산 및 에너지 소비 활동이 야간의 빛 방출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현대 위성관측 기술을 통해 광범위한 지리적 위치와 시간대에 걸친 야간 이미지를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무라카미 교수와 그의 팀은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공항 건설이 있는 도시와 없는 도시를 더 미세한 공간 해상도와 더 규칙적인 시간 간격으로 조사할 수 있었다.

공항 개발과 경제 성장 간의 관계를 모델링하는 것은 어려운 작업이었다. "교통 인프라 투자와 도시 경제 성장 사이의 양방향 인과 관계는 오랫동안 논쟁의 여지가 있었다. 또한 급속한 도시 경제 성장으로 인해 새로운 공항 건설 프로젝트가 필요할 수도 있다"라고 무라카미 교수는 설명한다.

신공항 건설의 "" 경제적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지역 공항 건설에 의해서만 다른 유사한 도시 간의 수년에 걸친 NTL 변화를 비교하는 DID(Difference-in-Differences) 방법을 적용했다. 연구팀은 전 세계 13,000개 이상의 도시를 샅샅이 뒤져 비교에 적합한 대조군을 식별하고, 각 사례 연구를 체계적으로 일치시켰다.

연구팀은 공항이 없는 저개발 도시들이 첫 번째 공항을 건설함으로써 가장 큰 이익을 얻을 것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글로벌 항공 네트워크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이러한 지역 사회에 더 광범위한 경제적 이익과 기회가 제공된다.

연구원들은 새로운 공항이 항공 운송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용량을 확장하는 것을 넘어 외딴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에 대한 포용적 성장과 연결성을 촉진할 것을 제안했다.

최근 공항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전체론적 분석은 소규모 마을과 도시가 지역 접근성이 우려되는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새로운 일반화 가능한 글로벌 증거를 제공한다.

무라카미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글로벌 투자자, 정책 입안자 및 금융 기관이 현재의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ESG) 투자 기준에 따라 신흥 경제국 공항 개발 프로젝트의 금융 타당성 또는 경제적 타당성을 재평가하는데 이용되기를 희망한다.”고 연구목적을 밝혔다

또한 "이 연구는 특히 아시아와 중동에서 지역 네트워크 연결성과 포용적 경제 성장을 위한 공항 자본 투자 평가 관행에 상대적으로 작거나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도시, 마을 및 지역사회에서 얻을 수 있는 광범위한 경제적 이익을 통합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아시아개발은행(ADB)(프로젝트 번호: 51280–001, Asia Infrastructure Insights R&D "아시아 개발도상도시 내 공항 시스템 개발의 공간적 특성에 관한 연구")과 싱가포르 기술디자인성장계획대학교(SGP)-항공(보조금 참조 번호)의 일부 지원을 받았습니다. PIE-SGP-AN-2020–01, Thrust 5: "고용 중심지로서의 허브 공항의 성장").03 May 2024, 싱가포르기술디자인대학교게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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