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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프라이스바이아트마켓닷컴: 제28회 연례 보고서-2023년 미술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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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a·Art

아트프라이스바이아트마켓닷컴: 제28회 연례 보고서-2023년 미술 시장

경매에서 팔린 미술품 수 신기록. 최대 시장 국가: 미국. 여성 아티스트들이 엄청나게 증가

파리 2024년 3월 11 제28회 아트프라이스 연례 보고서 "2023년 미술 시장 "은 일년 동안(2023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그림, 조각, 드로잉, 사진, 인쇄물, 비디오, 설치물, 태피스트리, NFT 등 미술 작품에 대한 경매 결과에 대한 전세계 요약과 분석 자료를 제공한다. 골동품, 익명의 문화재나 가구는 다루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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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Artmarket.com

 

본 아트프라이스바이아트마켓 보고서에 표시된 모든 가격은 공개 경매 결과, 구매자 수수료를 포함한 가격이다. $ 기호는 미국 달러를 의미한다.

 

2023년 세계 미술 시장의 결산 수치는 거래액이 크게 증가(5% 증가)하고, 판매된 작품 수에서 역대 신기록을 세우는 등 긍정적이다..

2023년은 100만 점 이상의 작품이 경매에 부쳐지고 76만 3천 건의 거래가 이뤄지면서 전세계 미술 시장 역사상 가장 역동적인 해로 기록된다.

Artmarket.com 의 CEO이자 아트프라이스 설립자 티에리 에르만(Thierry Ehrmann)은 "이러한 성장은 인터넷 경매 광고가 545% 성장하고 코로나 팬데믹 3년 후 전세계 '라이브 판매' 수가 285% 증가하면서 경매인의 인터넷 활동이 엄청나게 진행된 결과"라고 하면서 "이러한 성장 수치는 2027-2029년에 대한 이전의 예측이었다"고 말했다.

미국은 전세계 미술품 시장 경매 매출액의 35%를 창출하며 1위를 유지했지만, 중국이 33%로 그 뒤를 바싹 따랐다.

또한, 올해 프랑스-중국 문화 및 관광 협력을 통해 미술 시장 전문가들은 중국 미술 시장의 상당한 확장을 예상하고 있으며 2024년 수위를 차지할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최근 연례 보고서(세계 미술 시장에 대한 세계에서 가장 종합적인 보고서)의 편집을 위해 미술 시장 정보의 월드 리더인 아트프라이스바이아트마켓닷컴 은 파트너인 중국 국영 그룹 아트론과 15년 연속 협업을 추구했다. 아트프라이스와 아트론 ARAA 협회에 의해 가능해진 미술 경매의 전세계 보도는 세계 미술 시장의 구조적인 진화와 세계적 규모의 추세에 대한 철저한 시각으로 귀결되었다.

이 보고서에서 아트프라이스는 다른 데이터에 더해서 2023년 연간 경매 매출(미술품 및 NFT 기준) 상위 500명의 아티스트들 뿐만 아니라 2023년 경매에서 판매된 상위 100 대 미술품 및 NFT 작품 등 이제는 유명한 순위를 발표하는데 특히 여성 아티스들의 눈부신 성공을 보여준다

인터넷 미술 시장의 탈물질화는 오늘날 전 세계 5개 대륙 모두에서 지배적인 추세이며, 물리적 경매실을 20세기로 강등시켰다.

2023년 전체 개괄: '판매자 시장'에서 '구매자 시장'으로

미술품과 NFT 경매 거래량은 2022년 723,700 롯트 대비 762,800 롯트가 판매되어 사상 최대 수준(5% 증가)을 기록했다.

미술품과 NFT 경매 매출은 총 149억 달러로 2022년 174억 달러에 비해 크게 감소했다. 이러한 2023/2022년 매출 감소는 주로 5천만 달러 이상의 작품에 대한 위탁 감소로 설명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2022년 대비 약 15억 달러 감소로 귀결되었다. 실제로 2022년에는 5천만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24개 작품이 19억 5천만 달러의 매출을 발생시켰는데 비해 2023년에는 그 기준 가격 이상의 6개 롯트만 4억 9천 450만 달러를 발생시켰다.

전세계 평균 미판매 비율은 2022년 35%에서 2023년 38%로 상승하여 2023년 구매자가 선택에 더 신중했음을 시사했다.

아트프라이스바이아트마켓 설립 CEO는 '미술 시장에 대한 격언: "올바른 작품, 올바른 주제, 올바른 시기, 올바른 출처와 올바른 아티스트"는 2023년 그 어느 때보다 진실했다'고 말했다.

2023년 미술품의 평균 경매 가격은 19,550달러였다.

작품의 절반(중간 가격)은 2023년에 700달러 미만에 팔려 일반적으로 미술품을 더 저렴하게 만들었다.

작품의 80%가 4,130달러 이하에 팔렸다.

아트프라이스의 전세계 가격 지수는 2023년 1월 1일과 2023년 12월 31일 사이에 2% 이상 상승했다.

현대미술은 미술 시장의 17%를 차지하여 2022년 16%, 2000년 3%에 불과했던 것에 대비된다. 2000년 현대미술은 2023년 25억 3천만 달러에 비해 6천 9백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따라서 현대미술 시장은 23년 만에 36배나 증가했는데 이는 현대미술이 세계 미술 시장의 주요 기관차가 된 역사적인 현상을 반영한다.

근대 미술은 경매 매출의 40%(2022년 38% 대비)를 차지하며 미술 시장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했다.

두 개의 작품이 2023년 상징적인 문턱인 1억 달러를 넘어 섰는데, 한 작품은 뉴욕에서, 다른 작품은 런던에서 각각 1억 달러를 넘었다(2022년 1억 달러 이상은 6개).

2023년 아트프라이스는 7자리 수의 경매 결과 1,548건과 해당 임계값 이상의 NFT 결과 2건(2022년 1,682건, NFT 롯트 1건 )을 집계했다.

7자리 경매 성사 1,550 건 가운데 여성 아티스트들의 낙찰 작품은 206개로 13%에 달했다.

소프트파워 : 미국이 1위 자리를 유지

미국은 (2022년 대비 28% 감소한 후에도) 174,600건의 경매 낙찰 결과를 얻어 전세계 미술 시장 총 미술 경매 매출의 35%인 52억 달러 매출을 기록했다(2022년에는 16만 롯트가 팔려 73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 전세계 미술 경매 매출의 42%). 이러한 위축은 본질적으로 고가 위탁품(5천만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작품)의 수가 적었기 때문에 발생했다.

중국(4% 증가)은 전세계 미술품 경매 매출의 33%인 49억 달러를 창출하며 성장세로 돌아섰다(2022년 59억 달러, 전세계 매출액의 35%).

영국(15% 감소)은 세계 시장의 12%인 18억 달러로 3위를 굳건히 했다.(2022년 21억 달러, 전세계 매출의 12% ) 런던의 소더비는 영국의 미술품 경매 신기록을 세웠다. 구스타프 클림트의 부채를 든 여인(1917/18)은 1억 8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장기적으로 볼 때 브렉시트가 영국의 미술 경매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분명하다.

프랑스(11% 감소)는 106,000 롯트에서 총 8억 7,500만 달러(전 세계 매출의 6%)를 판매했다.(2022년 9억 8,800만 달러, 세계 시장의 6% 점유). 미술품 경매 매출 면에서 유럽 대륙에서의 선두 위치를 공고히 했다. 거래량 면에서는 미국에 이어 2위를 차지한다. 프랑스는 실제로 고가 부문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10년 동안 미술품 경매 매출은 7자리 수 결과 수가 크게 증가하면서 (2011-2014년 이후 약 80% 증가) 강한 성장세를 보였다.

독일의 미술품 경매 매출액은 4년 동안 성장한 후 3% 감소했다. 세계 시장의 2.5%로 3억 7,200만 달러 (2022년에는 세계 매출액의 2.2%로 3억 8,300만 달러)이다.

이탈리아는 4만4500 롯트에서 1억9700만달러(2022년 4만400 롯트에서 1억9300만달러)를 판매하며 글로벌 시장 6위(2% 증가)를 공고히 했다.

인도는 가장 강력한 매출 성장률(76% 증가)을 기록함르로써 아시아 시장에서 수위를 차지하며 일본(1억 4,400만 달러)을 앞섰다. 2023년에 인도는 단 2,075 롯트(2022년 1,500 롯트 판매에서 8,700만 달러)로 1억 5,2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또한 인도는 암리타 셰르길(Amrita Sher-Gil)의 스토리 텔러(1937)가 뭄바이의 사프론아트에서 740만 달러에 팔렸을 때 인도에서 팔린 미술품 경매 신기록을 세웠다.

경매 회사와 판매액

소더비는 38억 달러를 발생시키면서 다시 한 번 미술품과 NFT를 판매하는 세계 최고의 경매 회사가 되었다.

크리스티는 2023년에 35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소더비는 뉴욕, 런던, 홍콩, 밀라노에서 크리스티를 약간 앞섰다.

파리에서는 크리스티가 더 강력한 경매 회사였다.

소더비(26%)와 크리스티(24%)는 전세계 미술품 경매 매출의 절반(2022년 각각 24%, 35%)을 차지했다.

2023년에 판매된 가장 수익성이 좋은 컬렉션은 에밀리 피셔 랜도(Emily Fischer Landau)의 것으로, 2023년 11월 8일 소더비 뉴욕에서 총 4억6백만 달러를 기록했다(2022년 크리스티에서 판매된 총 16억 달러의 폴 G. 앨런(Paul G. Allen)보다 훨씬 뒤졌다)

필립스는 총 5억 7천 3백만 달러로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미술품 경매 업체로 남아 있었고 파리에서 첫 번째 경매를 개최했다.

차이나 가디언은 총 5억 3천 9백만 달러로 폴리 옥션(5억 1천 7백만 달러)을 앞지른 중국 최고의 경매회사였다.

본햄스의 총액(2억 1천9백만 달러)은 코넷드생시르(3천8백만 달러), 부코우스키스(3천1백만 달러), 브루운라스무센(2천7백만 달러), 스키너(8백만 달러)를 인수하면서 추가되었다.

아트큐리알(7,800만 달러, 2022년에는 9,200만 달러)은 프랑스 최고의미술 경매 사업자였다.

미술품과 아티스트 - 창작 기간 별

올드 마스터즈 (1759년 이전 출생 아티스트)

올드 마스터즈 판매액은 판매된 롯트의11% 를, 전세계 미술 경매 매출액의 9%를 차지했다(2022년에는 판매된 롯트의 11%, 매출액의 7% ).

중국의 거장 왕멍의 14세기 드로잉이 2023년 11월 30일 베이징 차이나 가디언에서 4천만 달러를 넘어섰다.

뉴욕에서는 루벤스의 그림 두 점이 소더비에서 2,600만 달러와 2,500만 달러에 팔렸다(1월 그리고 5월)

19 세기 (1760년과 1859년 사이에 출생한 아티스트)

19세기 미술은 전체 롯트의 9%, 경매 총 매출액의 8%(2022년 롯트의 10%, 매출액의 14%)를 차지했다.

회화 레플라망(1910)은 크리스티 뉴욕에서 4,350만 달러로 두아니에 루소(Douanier Rousseau)에게 개인 경매 신기록을 세웠다.

근대 미술 (1860년과 1919년 사이에 출생한 아티스트)

근대 미술은 2023년 판매된 롯트의 36%, 전세계 미술품 경매 매출의 40%(2022년에는 판매된 롯트의 36%, 매출의 38%)를 차지하며 그 어느 때보다 미술 시장의 선도적인 부문을 유지했다.

파블로 피카소는 경매에서 5억 9600만 달러를 올려 올해 가장 많이 팔린 예술가였다(2022년에는 4억 9400만 달러로 3위).

피카소의 시계를 든 여인(1932)은 경매 역사상 10번째로 가장 비싼 작품이 되었고(2023년 11월 8일 소더비 뉴욕에서 139,363,500달러), 2015년 1억 7,900만 달러에 팔린 알거 여인(버전 O)(1955)에 이어 자신의 두 번째 최고 경매작이 되었다.

구스타프 클림트의 부채를 든 여인(1917/19)이 영국에서 1억 800만 달러로 경매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다.

장 다치앤은 2023년 경매에서 2억 3천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며 다시 한 번 세계 최고의 성공적인 아티스트 중 한 명이 되었다.

전후 미술 (1920년과 1944년 사이에 출생한 아티스트)

전후 미술은 판매된 롯트의 26%, 전세계 미술품 경매 매출의 25%를 차지했다(2022년 판매된 롯트의 26%, 매출의 26%).

게르하르트 리히터는 경매에서 303개의 롯트가 2억 1,400만 달러에 팔려 2023년 가장 많이 팔린 생존 아티스트였다.

특출난 회화작이 없는 상황에서 앤디 워홀은 2023년 1억9800만 달러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아티스트 5위로 하락했다(2022년에는 5억 9천만 달러로 1위).

쿠사마 야요이는 1억 8천 9백만 달러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아티스트 8위로 올라섰다. 그녀는 탑 10 안에 든 유일한 여성 아티스트였다.

조안 미첼은 2023년 11월 9일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서 그녀의 무제(1959년 경)가 2,900만 달러에 팔려 개인 경매 신기록을 세웠다.

현대 미술 (1945년 이후 출생 아티스트)

현대 미술은 판매된 롯트의 18%, 전세계 미술품 경매 매출의 17%를 차지했다(2022년에는 판매된 롯트의 18%, 매출의 16%).

장 미셸 바스키아는 2억 3,800만 달러로 아트프라이스 랭킹 2위로 올라섰다(2022년에는 2억 2,100만 달러로 7위).

2006년 뉴욕 필립스에서 10,800달러에 구입한 니콜 아이젠만(1965년 생)의 작품 여성들을 위한 서포트 시스템 No. 1 (1998)이 런던 소더비에서 40만 달러에 재판매되었다.

NFT 경매

NFT 공개 경매에서는 350 롯트가 판매되고 53 롯트가 판매되지 않아 총 2,270만 달러 매출을 올렸다(2022년 매출 1,380만 달러, 384 롯트 판매, 171 롯트 미판매).

드미트리 체르니악(1988)은 2023년 경매에서 14점의 작품이 790만 달러에 판매된 세계 최고의 NFT 아티스트였다.

그의 링거스 #879 (오리) (2021)가 2023년 6월 15일 뉴욕 소더비에서 620만 달러에 팔렸다.

2023년 6월 15일 소더비가 주최한 "그릴스: 아이코닉 디지털 아트 컬렉션 프로퍼티 파트 II" 세션은 총 1,090만 달러였다.

인공지능, 생성형 미술,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암호화폐의 회복은 모두 2024년 NFT 시장에 유리한 요소였다.

여성 아티스트들의 작품에 대한 수요가 더 엄청나게 늘었다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여성 아티스트들은 미술 시장에서 그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자리를 제공받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주요 시장 참여자들이 그들의 작품을 역사적으로나 금전적으로 재평가하려는 의도적인 정책 때문이다. 이것은 판매 카탈로그에 점점 더 많은 그들의 작품을 점점 더 많이 포함시키게 했는데 이것은 자연스럽게 그들의 작품이 시장에서 더 많이 눈에 띠게 만든 요인이 되었다. 여성 아티스트들과 관련된 거래 건수가 5년 만에 두 배, 10년 만에 세 배로 증가하면서 그 진전은 빠르게 진행되왔다. 올해, 경매에서 판매된 여성 아티스트들의 작품 수는 사상 최대였는데 그것은 아직 끝나지 않은 움직임이다.

결론적으로 , 어느 정도 직관적이지는 않지만, 매우 어려운 지정학적, 경제적 상황을 감안할 때, 미술 시장은 최근의 판매 기간에 전세계 모든 창작 기간 및 지역의 작품에 대해 정기적으로 낙찰 기록이 세워지는 등 회복력 있는 건강함을 보이고 있다. 우리는 2023년과 2024년 현재의 고전적 및/또는 권위 있는 카탈로그 판매 취소에는 주목하지 않았는데, 이는 미술 시장의 건강함을 보여주는 주요 지표이다.

주요 경매 회사와 투자자들은 전통적인 주식시장 지수를 확실히 능가하는 아트프라이스100ⓒ지수가 보여주듯 미술 시장이 안전한 투자처라는 사실을 매우 잘 알고 있다. 주식시장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현 시기는 미술 시장에 새로운 자금과 투자를 유입시키고 있다.

아트프라이스는 2000년 나스닥 폭락, 2001년 9/11 테러, 2001년에 시작된 탈레반과의 전쟁, 2003년에 시작된 이라크 전쟁, 2007년 이후 서브프라임 및 CDS 사태, 2011년 (서방에서) 시작된 '마이너스' 금리, 2019년 시작된 코로나 사태 등 큰 위기에도 불구하고 미술 시장은 금융 시장과 경제 전반에 비해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았다고 이미 지적한 바 있다.

인터넷 미술 시장의 탈물질화는 이제 5 개 대륙 모두에서 지배적인 추세이며, 물리적인 경매실을 20세기로 강등시키는 과정에 있다. 20세기 미술 시장이 주로 서구의 현상이었지만, 이제부터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서구와 대등한 위치에서 뛰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27년 동안의 미술 시장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진 아트프라이스바이아트마켓은 그 720만 명의 고객과 회원의 평균 연령이 1997년 63세에서 2023년 41세로 감소했다고 강조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시장 중 하나인 미술 시장이 이제 디지털 시대(몇 년 전 특히 현저한 디지털 후진성을 마감)와 전세계적인 규모에서 완전히 새로운 세대(30-45세)를 향해 빠르고 되돌릴 수 없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이 분명하다. 이 세대는 이제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영구적으로 감시되고 있다.

7,200개의 파트너 경매 회사들에 인트라넷을 연결한 아트마켓바이아트프라이스는 물리적 경매실의 예정된 폐쇄와 인터넷 활동으로의 영구적인 이동 등 패러다임의 변화를 매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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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Artmark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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